본문 바로가기
DIY

욕실 샤워기 수전 누수 모든 원인과 해결 방법

by 쿤하우스 2022. 2. 28.
반응형

오랫동안 잘 쓰던 욕실 샤워기 수전에서 물이 센다면 많이 난감하실 텐데요.

아래 사항을 확인하시면, 생각보다 혼자서 간단하게 해결하실 수 있을 겁니다.

1. 어디서 샤워기 물 떨어짐?

2. 샤워기 수전 누수가 있는 부품

3. 아래 영상에서 해결방법 참고

 먼저 정확하게 샤워기 물 떨어짐이 어디서 발생하는지 관찰을 해야 합니다. 그래야 샤워 호스를 교체할지, 특정 고무바킹만 교체할지, 아니면 샤워수전 전체를 교체해야 하는지 결정할 수 있으니까요. 샤워수전에서 대게 물이 셀 수 있는 부분이 6군데 정도 있는데요. 샤워기 수전 수도꼭지, 샤워기 머리와 호스 연결부위, 샤워호스와 샤워수전 연결부위, 샤워기 수전과 편심 연결부위, 편심과 수도 파이프 연결부위입니다.

 상황에 따라서 샤워기 수전 전체를 교체해야 하는 경우도 있는데요. 샤워기 수전 교체방법 아래 글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욕실 샤워기 수전 교체 방법

욕실에 있는 샤워기 수전이 너무 낡거나 물이 센다면 난감하시죠? 혼자서도 샤워기 수전 교체를 할 수 있을 정도로 쉽고 자세하게 알려드릴게요. 3가지만 기억하세요. 1. 수도계량기 잠가주세요.

koonhous.tistory.com

1. 샤워기 수전 수도꼭지 누수

샤워기 수전 수도꼭지 교체
샤워기 수전 수도꼭지 교체

 샤워기 수전 물을 잠근 상태인 데도 수도꼭지 물이 새고 있다면, 카트리지만 교체해주면 됩니다. 카트리지 교체 방법은 인터넷에 설명 잘 돼있는 정보가 많아서 쉽게 찾을 수 있고요. 대부분 카트리지 교체하면 물이 안셀 텐데, 만약 교체했는데도 물이 센다면 샤워수전 내부가 마모돼서 균열이 생긴 건데요. 이경우에는 샤워수전 몸통을 교체해야 합니다.

 

2. 샤워기 머리와 호스 연결부위 누수

샤워기 머리와 호스 연결부위
샤워기 머리와 호스 연결부위

 샤워기와 호스 연결부위는 물을 틀었을 때 샤워기 물 떨어짐을 확인할 수 있는데요. 이 부위에서 물이 센다면 샤워기 머리를 꽉 안조여서 그럴 수도 있으니 먼저 샤워기 머리를 시계방향으로 돌려서 꽉 조여봐 주세요. 그래도 물이 센다면 이 연결부위가 노후되거나 충격으로 균열이 생긴 것이기 때문에 샤워기 또는 샤워기 호스를 교체해야 합니다. 확실히 확인하기 위해서는 샤워기 머리를 분리해서 샤워기 호스 연결 부위를 보면 되는데요. 이 부분들을 눈으로 확인해보고 샤워기 머리 연결 부분이 마모가 되었다면 샤워기 머리를 교체하면 되고, 샤워기 호스 연결부위 상태가 좋지 않다면 샤워기 호스만 교체하면 됩니다. 경우에 따라서는 샤워기 수전 부품 둘 다 교체를 하셔야 할 수도 있습니다.

 

3. 샤워기 호스와 샤워기 수전 연결부위 누수

샤워기 호스와 샤워기 수전 연결부위
샤워기 호스와 샤워기 수전 연결부위

 샤워기 호스와 샤워기 수전 연결부위에서 누수가 있다면 대게 샤워기 호스를 연결할 때 들어가는 고무패킹이 마모되어 그럴 확률이 높은데요. 사용하고 있는 샤워기 수전 모델에 맞는 고무패킹을 구매해서 교체해주시면 됩니다. 모든 고무패킹이 다 같은 규격은 아니어서 샤워기 수전 모델과 제조사를 꼭 확인을 해야 하고요. 알맞은 고무패킹을 구했다면, 연결부위를 분리해서 안에 있는 고무패킹만 교체하면 되는 간단한 작업입니다.

 

4. 샤워기 수전과 샤워수전 편심 연결 부위 누수

샤워기 수전과 편심 연결 부위
샤워기 수전과 편심 연결부위

 샤워수전과 편심 연결하는 부위에서 물이 세는 이유도 대게 안에 있는 고무 패킹이 마모되어서 그런데요. 사용하고 있는 샤워기 수전 모델에 맞는 고무패킹을 구매해서 교체해주시면 됩니다.
이 부분 역시 제조사와 샤워기 수전 모델을 꼭 확인해주세요.

지금까지 언급한 부위들은 사실 샤워기 수전을 통째로 구매해서 교체하면 다 해결이 되는 경우지만, 부분 부품 교체를 하면 비용을 아낄 수 있는 장점도 있습니다.

 

5. 샤워기 수전 부품과 수도파이프 연결부위 누수

샤워기 수전 부품과 수도파이프 연결부
샤워기 수전 부품과 수도파이프 연결부위

 마지막으로 샤워기 수전 편심과 수도 파이프 연결부위에서 물이 세는 경우를 말씀드릴 텐데요. 이 부분은 좀 주의를 하고 확인을 해봐야 합니다. 경우에 따라서는 편심 연결부위에 테프론 테이프만 감아주기만 하면 해결될 수도 있고, 최악의 경우는 큰 공사로 이어질 수도 있습니다.
 먼저 샤워기 수전 편심을 작업할 때는 수도 계량기를 잠그고 교체해야 하는데요. 편심은 수도 파이프와 연결돼있기 때문에 수도 계량기를 잠그지 않으면 편심을 분리할 때 물이 뿜어져 나올 수 있습니다. 샤워수전 편심을 분리했다면 1차적으로 수도 파이프 연결 부위가 손상되거나 심하게 마모돼있지는 않은지 확인해봐야 합니다. 이 부분이 눈으로 봐도 파손되거나 깨져있다면 셀프로 작업을 하기에는 조금 무리가 있는데요. 타일 벽을 허물고 매립된 파이프를 수리해야 하는 큰 공사가 필요할 수도 있기 때문에 작업을 멈추시고 전문가를 부르시는 게 좋습니다.
 만약 샤워수전 편심이 마모돼서 누수가 있는 거라면 편심을 교체하거나 편심 상태가 괜찮다면 테프론 테이프만 두세 바퀴 충분히 타이트하게 감아서 다시 조립하면 누수를 잡아줄 수 있습니다.

 샤워기 물 떨어짐이 있다면 최대한 빨리 수리를 해야 합니다. 이게 오래 방치되면 물이 세는 곳에서 2차적인 부식이 발생될 수도 있고, 또 주변에 곰팡이가 생겨서 여러 가지 질병을 일으킬 수도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