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Y

욕실 샤워기 수전 교체 방법

by 쿤하우스 2022. 2. 21.
반응형

욕실에 있는 샤워기 수전이 너무 낡거나 물이 센다면 난감하시죠?

혼자서도 샤워기 수전 교체를 할 수 있을 정도로 쉽고 자세하게 알려드릴게요.

3가지만 기억하세요.

1. 수도계량기 잠가주세요.

2. 전문기술 없어도 가능합니다.

3. 아래 영상을 자세히 참고하세요.

샤워기 수전 교체 방법

1. 수도계량기 잠그기

수도 계량기 잠금
수도 계량기 잠금

 욕실 샤워기 수전 교체 작업을 시작하기 전에 가장 먼저 해야 하는 것은 수도 계량기를 잠그는 것입니다. 샤워기 수전과 수도 파이프에 연결된 볼트를 분리하는 작업이기 때문에 집안으로 들어오는 물을 막은 상태에서 작업을 해야 되는데요. 그렇지 않으면 샤워수전 볼트를 조금 푸는 순간 물이 뿜어져 나오니 주의하셔야 합니다.

 

2. 샤워기 수전 분리하기

샤워기 수전과 편심 분리
샤워수전과 편심연결 부위 분리

수도 계량기를 잠그고 물이 안 나오는지 확인되면 기존 샤워수전을 분리하면 됩니다. 먼저 샤워수전과 편심을 연결하고 있는 양쪽 볼트를 풀러야 하는데요. 몽키나 파이프랜치 같은 장비를 사용해서 시계 반대방향으로 돌리면 샤워수전과 편심을 분리할 수 있습니다. 양쪽 수전 편심을 분리할 때는 조금 신경 써서 작업을 해야 하는데요. 편심과 연결되어 있는 수도 파이프는 벽 안쪽에 매립되어 있기 때문에 손상된다면 큰 공사를 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편심을 분리할 때는 정확한 방향으로 조심스럽게 분리해셔야 하고요. 틀린 방향으로 돌리지 않게 주의해야 합니다.

 샤워기 수전 편심 교체할 때 매립돼있는 수도 파이프에 문제가 생기면 타일 벽을 깨서 걷어내고 타일을 다시 붙여야 하는데요, 아래 글을 보시면 타일 작업하는 게 얼마나 쉽지 않은 작업인지 참고하실 수 있습니다.

 

베란다 타일 셀프시공 ft. 25년

셀프 타일 시공 준비물  Tip 타일 시공해야 하는 곳의 전체 면적을 측정하고 타일의 크기를 계산해서 필요한 타일의 개수를 계산해야 합니다. 타일의 디자인과 크기는 천차만별이에요. 타일의

koonhous.tistory.com


3. 욕실 샤워기 수전 교체하기

샤워기 수전 편심 조립
샤워수전 편심 조립

 샤워기 수전 교체방법은 먼저 새로운 편심에 커버링을 조립하고 수도에 연결하는 부분을 테프론 테이프를 감아주세요. 테프론 테이프를 연결하는 부위에 감는 이유는 파이프에 연결되는 부위에 빈틈을 최대한 메워줘서 누수가 없게 하기 위해서입니다. 두 바퀴 정도씩 감아주면 타이트하게 조립할 수 있습니다. 편심을 매립된 수도 파이프와 연결하면 되는데요. 편심을 시계방향으로 돌려서 조립하고 양쪽 편심 간격이 샤워기 수전의 연결되는 부분과 딱 맞게 돌려놔야 합니다. 그리고 샤워수전을 조립하기 전에 고무패킹을 빼먹지 말고 넣어줘야 하는데요. 이 고무패킹은 샤워수전과 편심 사이를 빈 공간 없이 단단하게 잡아주는 역할이어서 아주 중요합니다. 만약 나중에 샤워수전과 편심 사이에서 물이 샌다면 대게 이 고무바킹이 마모돼서 그런 경우가 많습니다.

샤워 수전과 편심 조립
샤워수전과 편심 조립

 샤워기 수전을 조립할 때는 볼트를 단단히 조여주세요. 하지만 너무 심하게 조이면 부속품이 찌그러질 수도 있으니 주의하셔야 합니다. 여기까지 했으면 계량기를 열고 어디 새는 부분은 없는지, 그리고 물이 잘 나오는지 확인해 주세요. 

 

4. 샤워기 호스 조립하기

샤워기 호스 조립
샤워기 호스 조립

 마지막으로 샤워기를 조립하면 되는데요. 샤워기 호스는 샤워기 수전을 연결하는 곳에 고무 바킹을 넣고 조립합니다. 샤워기 호스 볼트를 몽키로 조여서 간단하게 조립할 수 있고요. 샤워기 호스를 연결했다면 샤워기 꼭지를 돌려서 조립해주세요. 여기까지가 욕실 샤워기 수전교체방법에 대한 설명입니다. 어렵지 않으시죠?^^ 이제 편심 커버에 있던 비닐까지 제거하고 물을 틀어서 샤워기 물이 잘 나오는지 확인하면 모든 작업은 끝이 납니다.

 

※ 샤워기 수정 교체방법 예외적인 상황 - 실리콘 마감작업

실리콘 마감 작업
실리콘 마감 작업

 샤워기 수전을 설치 후에 이런 틈이 있다면 실리콘 마감 작업해줘야 하는데요. 이런 틈은 보기에도 좋지 않지만 그냥 놔두면 안쪽으로 물이 계속 흘러 들어가서 수도나 시멘트 부식을 일으킬 수도 있습니다. 물론 이런 틈이 없으면 실리콘 마감처리는 하실 필요는 없고요. 만약에 실리콘 마감을 해야 한다면 실리콘 헤라가 있으면 좋은데요. 실리콘으로 대충 쏴주고 이렇게 실리콘 헤라로 밀어주면 매끈하게 마감처리를 할 수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실리콘 마감할 때 아주 유용하게 쓰고 있기 때문에 실리콘 작업이 익숙하지 않은 분들에게 좋은 도구일듯하네요.

 

 저는 욕실 샤워수전에서 물이 세기 시작해서 교체를 하기로 했는데요. 만약 물이 세서 교체하려고 한다면 정확하게  어디에서 물이 세는지 확인한 후에 교체하시는 게 좋습니다. 경우에 따라서는 특정 부품만 교체해서 해결되는 경우도 있으니까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