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English

종속접속사의 종류와 예문 정리

by _메리 2020. 12. 29.
반응형

종속접속사는 말 그대로 하나의 문장을 다른 하나에 종속시키는 것인데요.

종속되는 종속절과 주가 되는 주절 사이에 사용하는 접속사입니다.

 

종속접속사의 종류에는 명사절을 이끄는 종속접속사, 형용사절을 이끄는 종속접속사, 부사절을 이끄는 종속접속사가 있는데요. 문장안에서 명사, 형용사, 부사 역할을 하는 하나의 품사로써 주절에 종속되는 것입니다.

 

말 풀이가 조금 어려울 수 있으니 아래 종속접속사의 종류와 예문을 통해 자세히 알아볼까요?

 

1. 명사 절을 이끄는 종속접속사

종속접속사

주어/보어/목적어 역할을 하는 절을 명사 절 이라고 합니다.

명사절을 이끄는 종속접속사에는 that / what / if (whether)등이 있습니다.

 

주어
What she said is a lie. 그녀가 말한 것은 거짓이다.
That he loves her is true. 그가 그녀를 사랑하는 것은 사실이다.

위 문장에서 what she said / that he loves her은 주어 자리에서 주어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목적어
I think (that) he is young. 나는 그가 어리다고 생각한다.
I wonder if(whether) he likes me. 나는 그가 나를 좋아하는지 아닌지 궁금하다.

종속접속사 if는 목적어 역할로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보어
The problem is (that) she was absent from work. 문제는 그녀가 결근을 했다는 것이다.

종속접속사 that을 사용하여 the problem을 보충 설명하고 있네요.

참고로 목적어, 보어 역할을 하는 that은 생략할 수 있어요.

 

 

2. 형용사 절을 이끄는 종속접속사

흔히 관계대명사, 관계부사로 일컬어지는 문법이 종속접속사의 형용사절입니다.

종속접속사 who / which / that / when / where / why / how는 형용사처럼 쓰여 명사를 수식하죠.

                 

I know a man who is wearing a blue shirt. 나는 파란 셔츠를 입은 남자를 알아

           └────────┘

      (is wearing blue shirt가 a man을 수식)

 

I like the apple which looks good. 나는 맛있어 보이는 사과를 좋아한다.

           └────────┘

      (looks good이 the apple을 수식)

 

This is the city where he was born. 이 도시는 그가 태어난 곳이다.

           └────────┘

      (he was born the city를 수식)

 

I remember the day when we met. 나는 우리가 만났던 날을 기억한다.

                   └──────┘

         (we met the day 수식)

 

Tell me the reason why you cry. 네가 우는 이유를 나에게 말해.

              └──────┘

         (you cry the reason 수식)

 

 

3. 부사 절을 이끄는 종속접속사

부사절은 주절에서 전달하려는 내용에 대해 시간, 조건, 이유, 양보 등의 부연설명을 해주는 역할이에요.

시간 (when, before, after, since, while, until...)
조건 (if, unless, as long as...)
이유 (because, as, since...)
양보 (even though, although, though...) 

When I was young I wanted to be an actor. 내가 어렸을 때 나는 배우가 되길 원했다.

 

부사 절은 단독으로 쓰일 수 없는데요.

주절인 I wanted to be a actor(나는 배우가 되는 것을 원했다)은 단독으로 쓰여도 어색하지 않지만 

부사절인 when I was young(내가 어렸을 때)은 단독으로 쓰이기엔 완전하지가 않죠?

 

다른 예문을 더 보겠습니다.

 

She read a book while(~동안에) she waited for him.

그녀는 그를 기다리는 동안에 책을 읽는다.

 

Though(비록~일지라도) it was cold I went out.

비록 추웠지만 나는 밖으로 나갔다.

 

As(~할 때) he entered the room she was sleeping on her stomach.

그가 방으로 들어갔을 때, 그녀는 엎드려 자고 있었다.

 

He was late because(때문에) he missed the bus.

그는 버스를 놓쳤기 때문에 늦었다.

 

It's 10 years since(~한 이래로) I've seen him.

내가 그를 본 지 10년이 되었다.

 

 

지금까지 종속접속사에 대해 알아보았어요.

도움이 되셨나요?

 

하트

등위 접속사는 아래 링크를 참고하세요

 

등위접속사 종류와 예문 정리

💡 이번 포스팅은 접속사 중에서 등위접속사 종류에 대해 깔끔하게 정리를 해보려고 합니다. <등위접속사> 많이 들어보셨을 것 같은데요. 말 그대로 단어와 단어, 구와 구 혹은 문장과 문장을

koonhous.tistory.com

다음번에도 유익한 내용으로 만나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