막상 오래된 아파트를 셀프 인테리어하려고 하면 뭐부터 해야 할지, 돈은 얼마나 들지, 어떻게 할지 예상이 안되실 텐데요. 24평짜리 오래된 아파트를 현실적으로 어떻게 전체적인 셀프 인테리어를 했고 또 비용은 얼마나 들었는지 정리해서 보여드리려고 합니다. 전체적으로 셀프 인테리어를 하는데 195만원 들었고요. 시공할 때 들었던 자재비만 계산을 했습니다. 지금 보여드리고 있는 이 낡은 아파트 내부를 잘 기억해주세요.
베란다에 전등은 낡고 벽은 곰팡이 쓸고, 또 바닥은 이상한 본드로 장판을 붙여 논지 적어도 10년은 넘은 것 같았어요. 실내는 더 심했던 거 같아요. 방문 틀은 다 까지고 전등 스위치도 낡고 주변은 저렇게 손때가 타 있어서 만지고 싶지 않은 상태였죠. 그리고 실내에서 담배를 피웠는지 벽지가 전체적으로 아이보리 색을 띠고 있었고요. 방문 손잡이는 미끈거려서 잘 돌아가지도 않았어요. 건너편 통 베란다는 페인트도 찢어지고 심지어 부분부분 깨져있었습니다. 먼지가 저렇게 타서 그레이 색으로 오해할 정도였었고 한마디로 살고 싶지 않은 집이었었죠.
아파트 수리 전체 비용과 각 과정에 대해서 핵심만 요약해서 영상으로 만들어 뒀으니 분명히 도움이 되실겁니다.
1. 아파트 베란다 수리 작업
베란다 셀프 인테리어 가장 먼저 베란다부터 작업을 시작했었습니다. 벽에 깨진 부분을 퍼티로 메워주고 페인트 작업 후에, 바닥 타일 시공을 했는데요. 타일에 페인트가 묻으면 안 되니까 베란다 페인트 시공부터 먼저 했습니다. 베란다 페인트칠은 최소 두 번 이상 덧칠해 줘야 해요.
바닥 타일 시공할 때는 흔들리는 타일은 제거하고 그 위에 타일을 시공했습니다. 바닥 타일 시공은 저도 경험이 없기도 했고 쉽지 않은 작업으로 생각해서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서 배우면서 시공을 했는데요.
"난 전문가 도움을 받을 수가 없는데?" 라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계실 거 같아서 바닥 타일 시공방법에 대한 글을 참고하시면 분명히 도움이 되실 거예요.
2. 오래된 방문, 창문 몰딩 작업
그다음은 오래된 방문과 창문 그리고 몰딩을 작업했습니다. 문짝이 조금 깨지거나 긁힌 부분이 있어서 보기가 많이 안 좋았어요. 그래서 바로 페인트칠하는 것보다 손상된 부분은 퍼티로 메워주고, 샌딩기로 매끈하게 작업한 후에 페인트칠을 했었습니다.
방문 페인트 시공에 대한 자세한 방법은 아래 글이 준비되어 있으니까 그대로 따라만 하시면 분명히 도움이 되실거예요.
방문하고 창문 틀 나무로 되어있어서 전부 페인트칠을 했었습니다. 페인트 시공을 끝내고 문을 다시 설치해야 되는데요. 이때 중요한 게 방문 손잡이와 방문과 방문틀을 연결해 주는 경첩은 꼭 새걸 구입해서 교체해 주세요. 방문 손잡이가 저렴한 거는 만원 안쪽인데요. 이거 하나 바꿔줘도 집 분위기가 정말 깔끔하게 달라집니다.
3. 아파트 현관문 작업
아파트 현관문 교체하는데 비용이 얼마 들어가는지 아시나요? 문의 재질에 따라서 다르지만, 적어도 70만원 이상 비용 들어가는데요. 저는 페인트칠로 3만원에 시공했습니다.
"현관문에도 그냥 페인트칠만 하면 되나?" 라고 생각이 드실텐데요. 현관문은 페인트칠을하고 나서 바니쉬를 발라주셔야 합니다. 바니쉬는 투명 코팅제인데요. 현관문이 옷이나 신발 등에 긁혀서 페인트가 묻거나 벗겨질 수 있기 때문에 바니쉬를 발라서 코팅을 해주면 내구성이 좋아집니다. 오래된 현관문 문고리를 제거하고 디지털 도어락으로 교체했는데요. 이런 경우 저처럼 현관문 여기저기에 잠금쇠 타공 흔적들이 남아있어서 고민거리가 될꺼에요. 이 부분은 도어락 보강판으로 쉽게 해결하실 수 있는데요.
디지털 도어락을 설치하실 때 보강판을 먼저 대고 도어락을 설치하시면 이렇게 깔끔하게 마감 작업이 됩니다. 시공 비용은 페인트, 도어락 바닥타일, 부수재료 합해서 152000원 들었습니다.
4. 벽지 붙이기
방문과 현관문 시공을 끝내고 벽지 시공을 했습니다. 전문가들이 벽지 시공을 하는거보면 쉽게 붙이네, 나도 어렵지 않게 붙일수 있겠는데? 라고 저처럼 생각 하시는 분들도 계실텐데요. 저는 모든 작업 통틀어서 벽지시공이 제일 힘들고 오래걸렸습니다.
천장 시공과 칼질 이 2가지가 정말 힘든데요. 벽지를 천장까지 시공 하실꺼라면 업체에 맡기시는걸 생각해 보셔도 좋을것 같습니다. 벽지 시공은 42만원 들었습니다.
5. 스위치, 콘센트, 전등 교체하기
벽지 시공을 끝내고 콘센트와 전등을 교체했습니다. 오래된 콘센트는 누렇게 때가타서 벽지를 붙이고 나니까 그 존재감이 더 도드라졌는데요. 그래서 꼭 교체를 해야만 했습니다. 전기는 정말 위험한 거니까 낮에 밝을 때 전기 차단기를 내리고 작업을 했고요. 그래도 전기 잘못 건드리면 큰일 나는데 업체 불러야 하는거 아닌가요? 맞는 말씀이고요. 복잡한 전기 작업이 아니고 콘센트와 전등을 교체하는 정도의 간단한 작업이라면 전기차단기만 잘 내리면 큰 사고 없으실 겁니다. 좀 더 안전하게 작업하기 위해서 전등이나 콘센트를 교체할때는 하나 작업을 할때마다 동작되는지 확인을 해보세요. 그래야 잘못 연결한걸 바로 찾을수 있으니까요.
저는 처음 한 개 교체할 때가 좀 오래걸렸지 그다음 교체하면서는 더쉽고 빠르게 작업이 진행되더라고요. 콘센트, 전등 교체에 대한 자세한 설명이 궁금하시다면 아래 글을 참고하시면 도움이 되실 거예요.
콘센트와 스위치, 전등 셀프 교체 비용은 전체적으로 324000원 들었습니다.
6. 셀프 장판 시공 및 비용
마지막으로 장판을 시공했습니다. 정말 장판 시공하면서는 기분이 너무 좋았어요. 이것만 하면 끝이구나 생각이 들면서 그리고 이제 조금 사람 살 수 있는 집같이 보이더라고요. 장판은 친환경 모노륨 장판을 사용했고요. 장판 시공할 때는 시공 면적을 정확하게 재는 것과 이음새 칼질하는 방법만 알면 크게 어렵진 않았습니다. 장판 셀프 시공 비용은 253000원이었습니다.
7. 아파트 올수리 결과 후기
이제 24평 아파트 수리가 모두 끝난 집의 모습을 공개하겠습니다. "아파트 인테리어 하면서 샷시 교체는 안 하나요? 정말 중요한 부분인데" 라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계실 텐데요. 맞습니다 샷시 단열에 정말 중요한데요. 하지만 저는 적은 돈으로 셀프 인테리어를 했었기 때문에 기존 창문을 그대로 사용하고 페인트 칠로 마무리했습니다. 샷시교체는 제품과 업체에 따라서 24평 아파트 기준 최소 700만원에서 1000만원 이상 비용이 소요될 수도 있으니까 참고하세요 저는 혼자서 이 아파트를 작업을 할 때 주말에 금요일이나 월요일에 연차를 붙여서 밤낫으로 작업을 했었는데요.
당연히 업체 전문가들이 작업한 수준은 아니지만, 사람이 살고 싶은 집을 완성을 했고, 괜찮은 결과물이 나와서 성취감이 있었습니다. 무엇보다 여러 가지 알아보면서 고민도 하고 배운 게 많았었는데 그건 돈으로도 바꿀 수 없는 경험이겠더라고요. 돈 얘기가 나와서 말인데, 만약 업체를 맡겼다면 비용이 얼마나 나왔을지 일반적인 평균 견적 비용을 찾아봤는데요. 대략적으로 계산했을 때 약 900만원 정도를 절약할 수 있었습니다. 물론 업체와 자재 그리고 여러 상황에 따라서 달라질 수 있고요. 정확한 금액은 아니니까 참고만 해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그리고 최근 강릉에 단독주택을 리모델링을 했는데요.
'DIY'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아이방 꾸미기 작은방 인테리어 셀프 완성 (2) | 2024.02.05 |
---|---|
세면대 배수관 교체 방법 (2) | 2024.01.08 |
전기 콘센트 교체 방법 꼭 주의해야할 사항 ft. 2구 콘센트 안전커버 (0) | 2022.05.09 |
경제적인 각종 커튼 블라인드 설치 방법 ft. 커튼레일, 우드 블라인드 (1) | 2022.04.18 |
주방 싱크대 시트지 셀프 리폼 방법 ft. 락카페인트 (1) | 2022.04.11 |
댓글